카테고리 없음

소화기 사용법과 화재시 행동요령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Peanut butter 2020. 9. 8. 22:37

 

각종 자연재해로 인해 많은 분들이 대처방법에 대해 궁금증이 많아지셨을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소방재난본부에서 소개하는 상황별 위기대처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화재를 감지하는 방법

 

먼저 화재 사실을 빨리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화재발생시 발생유무를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눈- 뿌연 연기가 보이고 눈이 따가워집니다.

코- 타는 냄새가 납니다.

귀- 사람들의 소리, 사이렌 소리, 비상벨소리가 납니다.

입- 화재여부를 파악하게 되면 즉시 불이야라고 외쳐서 다른 사람들에게 화재사실을 알려야합니다.

피부- 뜨거운 기운이 느껴집니다.

다리- 비상버튼을 누르고 대피합니다.

 

 

화재 예방방법

 

평소에 화재시 대피 계획을 세워보는 것이 좋습니다. 가족과 함께 비상시대피훈련을 연습해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미리 연습을 해두면 불이 났을 때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습니다. 늘 비상시 대비를 해두고 비상구를 파악해두셔야합니다.

 

화재시 행동요령

 

1. 화재가났을 때 주변에 화재사실을 알리고 건물(집) 밖으로 재빨리 대피해야합니다. 간혹 당황하여 숨게되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 숨으면 안됩니다. 

 

2. 평소 아끼는 물건을 찾거나 챙기려고 시간을 보내면 안됩니다. 빠른 대피가 중요합니다.

 

3. 엘레베이터가 아닌 비상계단을 이용해서 대피합니다.

 

4. 안전한 장소로 도착한 후에는 119에 전화를 걸어 주소, 건물이름, 주변에 보이는 대표적인 이름을 명확하게 말하며 신고를 합니다.

 

소화기 사용방법

 

평소 소화기 사용방법을 익혀 비상시 사용하여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도록 합니다.

 

- 소화기를 바닥에 내려놓고 한손은 소화기의 몸통을 잡고 다른 한손으로 안전핀을 뽑습니다.

- 호스를 뽑아 불이 난 곳을 향에 놓습니다.

- 손잡이를 꽉 잡고 불이 난 곳을 향해 분사합니다.

- 빗자루로 청소하듯이 골고루 소화기가 흩어질수 있도록 분사합니다.

 

 

평소 알아두면 좋은 소방시설

 

화재시 여러가지 필요한 시설이 있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 피난구 유도등: 지상으로 통하는 출입구 또는 직통계단 계단실에 주로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 통료 유도등: 비상시 피난할 수 있는 통로를 알려주며 복도 또는 계단에 설치가 되어있습니다.

- 발신기 / 비상벨: 화재시 벨을 울릴 수 있는 비상경보음으로 화재를 알리고 인지하는데에 필요합니다.

- 시각 경보기: 비상벨을 대신하는 장치로 화재가 발생했을 때 깜빡거려서 화재사실을 알립니다.

 

기본심폐소생술의 중요성

 

뉴스에서 종종 지나가는 시민이 응급상황에서 기본심폐소생술로 위험에 빠진 분을 구한 소식을 듣곤 합니다. 심폐소생술 덕분에 소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상황이었던 만큼 심폐소생술은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할 응급처치입니다.

 

 

심폐소생술이란 삼장박동이 멈추어 숨을 쉬지 못하는 사람에게 인공적으로 호흡을 불어넣고 흉부 압박을 하여 산소와 혈액을 뇌로 보내주는 것을 말합니다. 심정지가 발생하면 시간이 흐르면서 소생가능성이 희박해지는데요 그래서 다음 포스팅에서는 심폐소생술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가 코로나19로 일상생활에 영향을 받고 있는 때에 모두 건강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